728x90

퇴사하고 얼마되지 않아 아직 주변에도 퇴사 사실을 알리지 않은 상황이지만 귀신같이 건강보험공단에서는 가입자 자격변동 안내문이 날아옵니다. 직장 가입자에서 지역 가입자로 자격이 변동되었다는 안내문인거죠. 회사에 다닐 때는 월급에서 떼어가서 크게 신경 쓰지 않았지만 따로 납부하려니 제일 부담이 되는 것이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인데요. 기존에 직장 가입자일 때는 소득에 관한 건강보험료를 회사와 본인이 반반 부담을 하는데 지역 가입자의 경우에는 소득+재산에 따라서 건강보험료가 부과됩니다. 그래서 오롯이 내가 다 내기 때문에 회사를 그만두고 고정적인 급여가 없는 상황에서 재산까지 있다면 더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국민연금은 실업크레딧으로 건강보험은 임의계속가입으로 조금이라도 부담을 덜수 있는 제도들이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임의계속가입이란?

임의계속가입은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직장에서 납부하던 보험료를 계속 같은 보험료로 납부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총 건강보험료(회사+본인)가 아닌 내가 부담하던 금액을 그대로 낼 수 있습니다. 직장다닐 때 20만원의 건강보험료를 회사 10만원, 본인 10만원 납부했다면 임의계속가입으로 10만원만 내는 것입니다. 피부양자로 들어갈 수 있다면 좋지만 그럴 자격이 되지 않는다면 임의 계속 가입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은 지역 가입자가 된 후 2개월이 지나기 전에 신청하면 됩니다. 

 

임의계속가입

 

임의계속가입 신청 방법

가까운 보험공단 지사에 방문하거나 전화, 우편, 팩스로 가능합니다. 저는 전화로 금액 확인 후 신청했는데요. 재산과 소득에 따라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지역 가입자로 납부하는 게 유리한지, 임의 계속 가입으로 납부하는 게 유리한지 확인하고 가입하면 됩니다. 상담하시는 분이 금액을 확인하시고는 임의 계속이 좀 더 낫다고 하셔서 저는 가입신청을 했습니다.

 

기존에는 2년까지였는데 3년 동안 임의 계속 보험료를 납입할 수 있게 변경 되었습니다. 임의 계속 가입을 신청하고 나니 민원 신청 처리 완료되었다고 문자가 날아옵니다. 3년 동안 같은 금액을 내지만 간혹 퇴사 후 회사에서 소득금액이 변경 신청이 있다면 약간 금액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금액의 변동은 없다합니다. 

 

300x250

 

건강보험료 납부 방법

신청이 완료되었다면 며칠 뒤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보험료 조회/납부를 클릭하고 납부 방법을 선택합니다. 저는 고지서를 이메일로 오는 것으로 신청하고 카드 납부로 신청했습니다. 건강보험료는 자동이체나 카드 납부가 가능한데 카드 납부의 경우 수수료가 붙습니다. 대신 카드사 이벤트마다 수수료 지원해주는 경우도 있으니 가지고 있는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이벤트를 한 번 확인해보세요. 카드사 홈페이지 이벤트를 보면 4대 보험료 납부라는 이벤트들이 있어서 첫 납부라면 5천원을 지원해주고 수수료 무료로 지원해주기도 합니다. 저는 카드 실적을 채워야해서 카드 납부로 신청했습니다. 

 

 

건강보험 실업급여

 

 

카드 납부 신청하였다면 결제일에 제대로 빠져나갔는지 확인해주세요. 임의계속 가입 신청완료 되었다는 문자 받고 카드 납부 신청완료하였는데 제가 너무 빠르게 변경하여 기존 납세자 번호에 카드납부가 연결 되었습니다. 임의계속 가입으로 납세자 번호가 바뀌면서 등록이 아예 안되어 있어서 결제가 안 되었더라고요. 결제가 안 된걸 하루 뒤에 확인해서 전화하고 가상계좌로 연체료 포함해서 납부했습니다. 취업을 다시 하게 될 경우 직장가입자로 변경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3년동안 임의계속가입으로 납부하는 동안은 금액이 변동없이 유지되어 납부하는데 덜 부담스럽습니다. 

728x90


그리고 건강보험공단의 경우 퇴직 증명서나 해촉 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같은 서류들을 제출하라는 경우가 많은데요. 직접 방문하지 않는 경우 보통 팩스로 제출하라고 하더라고요. 온라인 팩스 사이트들이 있는데 무료로 보내는 것은 정해져 있어서 찾다보니 모바일 팩스라는 어플이 있습니다. 주로 팩스 제줄할 때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피부양자 등록할 경우 가족관계증명서 같은 서류를 낼 때 내 서류를 사진 찍어서 모바일 팩스로 전송하기만 하면 됩니다. 

관련 포스팅

실업크레딧의 모든 것, 신청자격, 신청방법, 납부방법

내일배움카드 신청하는 방법 (실업급여 중복가능)

실업급여 5차 실업인정 - 구직활동 필수

실업급여 4차 실업인정 - 의무출석

실업급여 3차 실업인정 - 직업심리검사 1회

실업급여 2차 실업인정 - 온라인 취업특강 1회 인정

실업급여 1차 실업인정 - 방문 교육 / 온라인 교육 듣기

실업급여 신청방법 - 이직확인서 처리 확인, 수급자격 신청

 

728x90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