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동남아나 일본으로 골프여행 많이 가시죠? 골프여행 가려고 하면 기본 캐리어뿐만 아니라 골프백도 필수적으로 가져가야 하는데요. 항공사별로 위탁수하물 규정이 달라서 추가요금을 지불하지 않으려면 항공권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항공권이 저렴해서 LCC항공사에서 구매했더라도 추가 수하물 요금이 더 나와서 FSC항공사의 티켓을 끊는 것이 더 저렴할 수 있어요. 아직 티켓팅 전이라면 미리 골프백 위탁수하물 규정 확인하고 비교해서 발권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미 끊은 상태라면 무게를 고려해서 짐 싸는 것이 최대한 수수료를 아낄 수 있어요.

 

골프백 수하물

 

골프백은 위탁 수하물 중 특수 수하물로 분류됩니다. 특수 수하물 중에서도 스포츠 장비죠! 골프백 안에는 골프채, 골프공, 우산, 신발 등등이 들어가 있다보니 골프백만으로도 10-15kg 정도가 나와요. 항공사 발권 티켓의 좌석등급이나 항공사 등급에 따라서 위탁 수하물 개수나 kg이 차이가 날 수는 있습니다. 그래서! 이코노미 기준으로 찾아봤어요.

 

 

대한항공 골프백 위탁수하물 규정

 

무료 위탁 수하물 : 일반 캐리어 1개  + 골프백 1개 무게 합산 23kg

대한항공은 위탁수하물 규정이 일반 캐리어1개, 23kg입니다. 무료 위탁 수하물이 기본 1개이지만 골프백은 수량에서 제외하고 허용해 줘요. 대신 무게는 포함됩니다. 

 

대한항공 골프백
출처 : 대한항공 홈페이지

 

 

 

 

도착지에 따라 허용되는 수하물 기준이 달라요. 미주/ 브라질 구간 제외하고는 1개, 23kg 이하 허용이지만 미주구간에는 2개, 23kg이하 허용입니다. 수하물 개수는 1개 추가되지만 무게는 동일해서 일반석의 경우 추가요금 낼 확률이 높을 것 같습니다. 

대한항공 무료수하물기준
대한항공 무료수하물
출처 : 대한항공 홈페이지

 

 

 

 

대한항공을 이용할 시 골프백이 15kg이라면 캐리어가 8kg이어야 무료로 위탁수하물을 보낼 수 있어요. 해외여행인데 8kg 캐리어는 정말 넣을 것이 없지 않나요?  그래서 기내 수하물이 기본 10kg까지는 허용이니 액체류를 위탁으로 보내고 최대한 기내 수하물과 나눠서 챙겨야 합니다. 

 

 

대한항공 초과수하물 요금 계산

 

무료 위탁 수하물 기준을 초과하면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요금 적용 기준은 출발지에 따라 통화가 달라져요.

한국 출발은 원화, 미국은 달러, 캐나다는 캐나다 달러, 인도네시아는 인도네시아 루피아, 그 외 국가는 달러 기준으로 현지통화 환산해서 적용합니다. 따라서 태국에서 출발할 때 추가요금을 낸다면 달러와 바트 환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대한항공초과수하물
출처 : 대한항공 홈페이지

 

 

 

초과 요금의 경우 개수, 무게, 크기 전부 각각 추가요금이 발생한다고 하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한국과 일본/중국/홍콩/대만/마카오/몽골을 제외한 아시아 구간의 경우 수하물 개수 추가요금은 100,000원이에요. 거기에 무게까지 초과하면 32kg까지 75,000원을 더 내야 합니다. 캐리어 2개+골프백 1개 총 30Kg의 위탁 수하물을 보낸다면 175,000원이 추가요금이 되겠네요. ㅠㅠ

대한항공 초과수하물요금
대한항공 초과수하물 계산
대한항공 초과수하물
출처 : 대한항공 홈페이지

 

 

 

300x250

 

 

아시아나 골프백 위탁수하물 규정

 

무료 위탁 수하물 : 일반 캐리어 1개  + 골프백 1개 무게 합산 32kg

아시아나는 위탁수하물 무게가 대한항공보다는 후해요. 대한항공은 23kg이지만 아시아나는 32kg입니다. 위탁수하물 수량은 대한항공과 마찬가지로 캐리어 + 골프백 1개는 수하물 1개로 계산해 줘요. 그러니 골프백 무게가 최대 15kg라고 해도 캐리어를 최대 17kg까지 넣을 수 있어요. 참 혜자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가 합병되면 어떻게 바뀔지 모르겠지만 현재로서는 아시아나가 제일 골프여행 가기에는 좋은 것 같아요.

 

아시아나골프백
출처 : 아시아나 홈페이지

 

 

 

아시아나 골프백 규정에 유의사항이 있는데요. 골프백 외의 캐리어가 23kg를 초과하면 캐리어 1개 + 골프백 1개 32kg 무료 혜택이 적용되지 않아요. 그리고 골프백에 골프채가 아닌 다른 내용물이 들어간 경우 혜택 적용이 안된다고 되어 있어서 골프공이나 신발 이런 것도 들어가면 안 되는지 아시아나에 문의해봤습니다. 아시아나 답변은 골프 관련 용품이라 골프백에 넣어도 괜찮다고 하더라고요.

 

골프백유의사항
출처 : 아시아나 홈페이지

 

아시아나 초과 수하물 계산

 

대한항공과 마찬가지로 아시아나 역시 초과 요금의 경우 개수, 무게, 크기 초과 시 각각 추가요금이 합산된다고 하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한국과 일본/중국/홍콩/대만/마카오/몽골을 제외한 아시아 구간의 경우 수하물 개수 추가요금은 110,000원이에요. 거기에 무게까지 초과하면 추가요금을 더 내야 합니다. 그래도 기본 무게가 32kg이니까 무게 초과요금은 33~45kg을 봐야겠죠? 그럴 경우 170,000원 후덜덜하네요. 캐리어 2개 + 골프백 1개 총 35Kg의 위탁 수하물을 보낸다면 280,000원이 추가요금이 되겠네요. ㅠㅠ

아시아나 초과수하물
아시아나 초과수하물 계산
출처 : 아시아나 홈페이지

 

 

 

LCC항공사 골프백 위탁수하물 규정

 

무료 위탁 수하물 : 무게 합산 15kg

제주항공이나 진에어 같은 LCC항공사들은 무료 위탁 수하물이 15kg입니다. 골프백하나면 정말 위탁수하물 무게 끝이에요. 골프백 1개의 무게는 계산하되 수량은 체크하지 않는 대한항공이나 아사아나처럼 수량 허용 이런 것은 없네요. 그렇다면 골프백 무게가 15kg 정도 되다 보니 캐리어 위탁으로 부치려면 추가 수하물 결제는 필수로 보여요.

 

제주항공의 경우 골프멤버십이 따로 있네요. 온라인으로 구매하면 119,000원 1년 유효기간 동안 횟수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어요. 추가수하물 25kg이 제공되니 골프여행을 제주항공으로 자주 하시는 분들은 멤버십 가입도 좋은 방법입니다.

제주항공 골프

 

제주항공 골프멤버십
출처 : 제주항공 홈페이지

 

 

 

FSC나 LCC나 위탁 수하물은 개수가 초과돼서 추가 금액이 있을 수도 있고 무게가 초과되서 추가 금액이 있을 수 있어요. 처음에 골프여행을 계획했다면 수하물 규정을 꼭 확인해서 본인의 골프백 무게를 재고 나머지 위탁 수하물 무게를 계산해서 캐리어에 짐을 챙겨야 합니다. 이때 기내수하물도 10kg 가능하니 그 부분도 염두에 두고요. 조금만 신경 쓰고 주의하면 내지 않아도 되니 미리미리 확인해 봐요. 즐거운 골프여행 다녀오시길 바랄게요!

 

관련 포스팅

해외여행 할 때 이럴 땐 어떻게 하나요? (공항도착시간, 환전, 관세면세, 데이터 로밍)

인천공항 출국 심사 스마트 패스 등록

일본입국심사 비짓재팬웹 등록방법 QR코드

간사이 공항 면세점 사전예약 (로이스 초콜릿)

구글맵(구글지도) 아이콘 변경방법

가족 마일리지 합산하여 항공권 구매하는 방법(소멸 마일리지 우선사용)

해외여행시 놓치면 안 되는 면세한도 정리

국제선 비행기 기내 반입금지 물품

 

728x90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