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해외여행을 갈 때 위탁수화물로 짐을 부칠 경우도 있지만 기내로 가방을 가지고 타기도 하잖아요. 특히나 수하물이 포함되지 않은 비행기표도 있다보니 기내 수하물로 가지고 들어갈 수 있는 물건인지 신경을 많이 쓰게 됩니다. 그래서 꼭 확인해야 하는 것이 기내 반입금지 물품이냐 아니냐인데요. 준비를 다해서 챙겼는데 보안검색대에서 뺏기면 아깝기도 하고 당장 필요해서 넣은 짐인데 다시 구매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잖아요. 그래서 어떤 물건들을 가지고 가면 안되는지 찾아보았습니다. 

 

기내 반입 금지 품목

간단하게는 위험한 물건은 기내에 금지되어 있다 생각하면 되는데요. 무기가 될 만한 커터칼, 과도 등 칼 종류는 꼭 위탁수하물로 보내야 합니다. 수저, 포크, 감자칼, 손톱깍이는 기내 반입 가능하다고 합니다. 칼날 몇cm인가가 중요하다고도 하는데 불안하다 싶으면 그냥 위탁 수하물로 보내는 편이 좋겠어요. 

 

생활에 밀접한 것 중에는 액체류, 보조배터리 정도일듯 싶습니다. 보조 배터리는 기내반입을 해야하는데 기내 반입도 배터리 용량 제한이 있어요. 구매한 항공사 사이트에서 꼭 확인해보세요. 

 

위탁 수하물을 구매하지 않은 경우 제일 곤란한 것이 액체류인데요. 화장품류가 주로 해당이 되죠. 100ml 이하의 액체류는 지퍼백에 보관하여야 합니다. 출국심사대를 통과할 때 보면 버려진 액체류들이 많이 보이더라고요.

 

100ml 이하의 개별용기에 담겨야 해서 150ml 용기지만 내용물이 반밖에 안 담겨도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용기의 용량도 중요합니다. 다이소 같은 곳에 소분용기도 판매하니 여행용 사이즈로 가지고 가거나 소분용기에 덜어가는 것 추천합니다. 스킨 같이 물 같은 것만 액체류가 아니라 겔도 액체류에 포함됩니다. 총 100ml 이하 1L 지퍼백 1개를 기내에 가지고 탈 수 있어요. 위탁 수하물로는 개별용기 500ml 이하로 2L까지 가능해요. 국내선 탈 때는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제주도 갈 때 물, 음료 다 들고 탔습니다. 

 

기내반입금지

 

300x250

 

위탁수하물 금지 품목

비행중 폭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폭발물, 가스류(라이터, 부탄가스 등), 인화성 액체(휘발유, 페인트 등), 인화성 고체(성냥, 고체연료 등) 등등 위험물은 기내 반입, 위탁 수하물 모두 금지되어 있습니다. 현지에서 구매할 생각을 해야합니다. 이것은 국내선도 불가해요.

 

위탁수하물 금지

 

 

검역 금지 품목

기내 반입, 위탁 반입과 별개로 광우병, 아프리카돼지열병,  AI 등 가 가축전염병이나 병해충 등의 문제로 반입이 금지되는 품목들이 있습니다. 동물, 축산물, 과일 등의 반입을 제한 또는 금지하고 있어요. 진공 포장이 되어있든 안 되어 있든 모두 해당됩니다.

 

검역금지

 

그중 육가공류는 비첸향 같은 육포나 소세지뿐만 아니라 고기가 들어간 햄버거나 샌드위치도 포함입니다. 나는 통과됐는데? 괜찮다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건 운 좋게 안 걸린 것이고 원칙적으로는 안 됩니다. 제한 품목은 검역 신고를 하고 검사 후 검역원이 인정하면 반입할 수는 있습니다. 단, 신고하지 않고 적발 시에는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면세점에서 팔고 기내에서 주고 이런 거 상관없이 입국할 때 문제가 되는 것이니까요. 맛있는 것은 여행지에서 다 먹고 옵시다! 

 

일본에서 올 때는 컵형 곤약 젤리는 반입금지에요. 컵형이 어린이 질식 위험이 있어서 반입금지라 파우치형은 반입 가능합니다. 하지만 곤약젤리는 액체 취급이니까 위탁 수하물로 보내거나 기내 반입시는 지퍼백에 포장해야 해요. 

 

위의 사항은 해외에서 한국에 입국 시 해당되는 내용이지만 육가공류는 대부분의 나라도 금지하고 있으니 입국하는 나라의 규정을 미리 확인하고 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대만은 소고기 볶음 고추장, 봉지라면, 컵라면 스프성분에 육류 가공한 성분이 있는 것도 금지 품목이라 의도치 않게 들고 가려다 걸리면 벌금은 물론 향후 입국 시에도 문제가 될 수 있어요. 제품 뒷면에 성분 표시가 있으니 이 부분 꼭 확인하셔서 곤란한 상황이 생기지 않길 바랍니다.

 

 

여행을 준비할 때 가장 설레이는 일 중에 하나가 짐을 챙길 때인데요. 기내, 위탁 수하물 반입 가능한 물건인지 미리 알아보고 확인해서 시행착오를 줄여 즐거운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관련 포스팅

일본여행꿀팁 | 일본쇼핑 돈키호테 드럭스토어 영수증 보는 방법

인천공항 출국 심사 스마트 패스 등록

일본입국심사 비짓재팬웹 등록방법 QR코드

간사이 공항 면세점 사전예약 (로이스 초콜릿)

구글맵(구글지도) 아이콘 변경방법

골프여행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골프백 위탁수하물 규정

가족 마일리지 합산하여 항공권 구매하는 방법(소멸 마일리지 우선사용)

해외여행 할 때 이럴 땐 어떻게 하나요? (공항도착시간, 환전, 관세면세, 데이터 로밍)

해외여행시 놓치면 안되는 면세한도 정리

해외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해외여행 필수품!

728x90
728x90

+ Recent posts